Q. ICO와 IEO의 정확한 차이가 무엇인가요?

프로필 사진 나도할수있다 2018. 06. 15. 조회수 2654

안녕하세요 한대훈 프로님.

최근 토큰이코노미 공부를 하고있습니다.

ICO와 IEO의 개념적차이 및 목적차이 등이 궁금해서요. 글을 봐도 잘 이해가 되지않네요.

둘은 어떠한 본질적 차이가 있고, 어떤 목적일때 각각을 진행하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프로필 사진

한대훈 프로의 답변입니다.

2018. 06. 19.

안녕하세요. 꿈많은아이님!

한대훈 입니다.


ICO에 대해서 우선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ICO는 IPO(Initial Public Offering)와 유사한 기업의 자금 모집 방식입니다. 블록체인 기반의 프로젝트를 위한 투자금을 모집하는 방법인데, 일반 벤처투자같이 회사 지분을 판매하거나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것이 아니라, 이 프로젝트가 발행하는 암호화폐를 얼리어답터와 초기 지지자들한테 판매합니다. ICO를 통한 투자금은 주로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으로 받는데,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한 개발비용으로 사용되며, 투자자들은 이 프로젝트의 ‘주주’가 되는 것입니다.


IPO나 크라우드펀딩과 유사한 측면이 많습니다. IPO가 금융기관이나 증권사를 통해 프로젝트 자금을 모금하지만 ICO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직접 모금하며 아직까지는 별다른 규제도 없는 편 입니다(물론 아직까지 우리나라와 중국에서는 금지하고 있습니다). 투자금을 받고 그에 대한 지분 배분하는 것은 IPO나 크라우드 펀딩과 비슷하지만 법적인 절차나 기준이 없고, 당사자들이 제 3자의 개입없이 아이디어만 가지고 가격을 정할 수 있다는 점이 차이점입니다. 또한 코인이라는 통일된 화폐로만 투자금을 받기 때문에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쉽게 투자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처럼 이사회나 배당금이 없으며 파산시 남은 자산도 분배될 수 없다는 것은 단점입니다. 즉, ICO는 코인을 팔아 투자금 모집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암호화폐를 만들어 팔아 크라우드펀딩 하는 수단인 셈입니다.

 

하지만 ICO는 여러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현재 ICO의 문제점은 여러가지가 지적되고 있는데 가장 많이 지적 되는 것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홍보 시 거짓 정보를 전달하거나 정보를 은폐·왜곡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도덕적 해이(Moral hazard), 사기(scam)에 대한 우려 등 입니다.


이런 단점들이 문제가 되다 보니 ICO가 가진 장점에도 불구하고 ICO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 리버스 ICO가 증가하는 것도 같은 이유죠. 그리고 ICO의 신뢰의 문제를 거래소가 보증하겠다고 나온 것이 바로 IEO(Initial Exchange Offering)입니다. 주식 시장에서 기업 공개(IPO)를 할 때 증권사를 통해 고객을 모집하고, 투자 자금을 모으는 것처럼 IEO는 암호화폐 거래소를 통해 자금을 모으는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IPO에서 증권사가 하는 역할을 거래소가 대신하겠다는 셈이죠. 기업이 암호화폐나 토큰을 거래소에 위탁한 상태에서 ICO를 진행하기 때문에 투자자 입장에서도 신뢰성이 높습니다. 결국 ICO를 통해 자금을 모금하는 방식이 보편적이고, 시장도 커지고 있지만 ICO가 갖고 있는 문제점(신뢰의 문제 등)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최근에 주목받기 시작한 것이 IEO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저의 답변이 문제 해결에 작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한대훈 드림


질문자의 리뷰

답변만족도 가격만족도

오. 정말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쉽게 이해 되었습니다.